<< <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 >>

임실

임실에 대하여는 세 가지 기억이 있습니다. 임실에 대한 기억은 초등학교 때 교과서에 실린 '오수의 개'에서 시작합니다. 올초에 물길 좋은 호수를 따라 차를 몰고가다가 어딘지도 모르..

차마 볼 수 없는 이별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지나온 한 주간에 있었습니다. ‘차마 볼 수 없는 이별’이라는 한 장의 사진이 이목을 끌었습니다. 2박 3일의 짧은 상봉 일정의 마지막, 남쪽으로 가는 버스에..

서울 부산 전주

가수 조용필이 1980년에 낸 정규 1집 앨범에 이전 1970년대에 발표했던 ‘돌아와요 부산항에’를 재수록했습니다. ‘꽃 피는 동백섬에 봄이 왔던가’로 시작하는 서러운 가사는 부산..

왜 예배하는가?

최근의 미국의 트렌드패널(ATP)은 18세 이상 성인 남녀 4729명을 대상으로 예배에 참석하거나 참석하지 않는 이유를 설문 분석한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습니다. 2014년 설문 통..

역습(逆襲)

예전에 유아교육 전문가가 ‘복수당하는 부모들’이라는 주제로 강연했습니다. 그분의 출발점은 왜 압살롬이 아버지 다윗의 왕위를 찬탈하려 했는가라는 물음이었습니다. 다윗이 너무나 사랑했..

生死

1992년 12월 노태우 정권 말기에 9명의 사형이 집행되었을 때 사형 집행 지휘 검사였던 전직 검사의 글이 최근 신문에 실렸습니다. 20대 초임 검사였던 그는 동료 검사와 함께 ..

하나님이 정답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이 뭔가 결여돼 있고, 부족하고, 인생은 무상하고 덧없고, 본질과는 뭔가 동떨어진 껍데기와 같다는 인식은 제대로된 사고만 할 수 있다면 느낄 수 있는 인간의 보편..

기뻐하라!

성경에는 “기뻐하라!”는 명령이 여러번 나옵니다. 빌립보서 4장 4절에 보면,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고 말씀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절에는..